메뉴버튼
메뉴버튼

상담센터

종로유학원 SITEMAP

프로그램

고객후기

고객서비스

유학가이드

종로유학원

마이페이지
카톡상담

카톡상담

상담예약

상담예약

유학Q&A

유학Q&A

견적요청

견적요청

학교검색

학교검색

Vanderbilt University

Nashville , TN

>

소개

밴더빌트대(1873년 설립)는 사립 명문대가 드문 동남부에서 Emory, Washington과 함께 3대 명문으로 꼽히는 대학으로 미국 내 우수대 순위 30~40위선에 랭크 되고 있습니다.

이 대학이 소재한 내쉬빌은"남부의 아테네"라고 불리는 도시로 미동남부의 경제, 문화, 정치의 중심지입니다.

밴더빌트대는 내쉬빌(인구 43만)시의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으며 4계절 동안 꽃이 피어 있는 대학입니다. 이 대학 학생들과 애기를 해보면 이들은 밴더빌트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해 북부의 아이비리그대학을 부러워하지 않고 있으며 공부들도 많이 하는 편입니다. 대학당국은 기숙사 학생들의 95%가 주말에도 학교를 벗어나지 않고 공부한다고 자랑하고 있으며 실제로 도심지에 위치한 학교치고는 주변에술집이나 오락장이 거의 없어 공부하는 학교의 분위기를 짐작케해 줍니다.

밴더빌트는 인문, 자연과학대, 공대, 음대, 교육대 등 5개 단과대학으로 구성돼 있으며 사립대학치고는 특이하게 학부에서 경영학과를 두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대학에서 경영학을 공부하려는 학생들은 경제학과에 진학해 경영학을 배운 다음 대학원(Owen Buiness School)에 진학하고 있습니다.

각 단과대학중에서 Blair 음대와 Peabody교육대학은 관련분야에서는 미국에서 최고 그룹에 속할만큼 명성이 높습니다. 학부에서 유명한 전공은 영어, 화학, 생물학, 정치학, 경제학, 역사, 공학 등입니다. 반면사회학, 어학, 방송통신학은 인기가 없는 분야입니다.

밴더빌트는 특히 학생들에게 공부를 많이 시키기로 유명합니다. 이 대학의 시험을 까다롭기로 악명을떨치고 있으며 이를 통과하기 위해 대부분의 학생들간에 경쟁이 치열하다고 한 유학생은 전하고 있습니다.

이 대학은 입학조건도 까다로워 학부의 경우 합격률이 40%선에 머물고 있으며 유학생에게도 토플230점을 꼭 넘기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78%가 테네시 이외의 주에서 오고 있으며 이중의 90%가 백인입니다. 소수계는 흑인이 주류(10%)를 형성하고 있으나 학교내에서의 발언권은 극히 미약합니다. 이 대학에 재학중인 비백인계 학생들은 대학의 분위기가 다분히 백인 중심적이라고 불만을 표시하고 있으며 인종간 대립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외국유학생(전체학생의 7%)은 34개국에서 오고 있어 비교적 외국에 덜 알려진 셈입니다. 한국학생들은 음대와 교육대에 주로 지원하고 있으며 기업이나 정부부처에서 장학금을 받아 연수 오는 케이스도 많습니다.

학생의 90%가 기숙사에 입주해 있어 사실상 Residential College System(전체학생이 기숙사 생활을하는 아이비리그식 기숙사 제도)과 별차이가 없습니다.

고학년중에는 학교를 떠나 밖에서 사는 학생도 다소 있지만 학교 주변에서 방얻기가 힘든데다 방값도 기숙사보다 더 들어(아파트 독채의 경우 월 9백달러선) 기숙사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기숙사는신청하는 학생에게 모두 주어지고 있으며 외국인 학생과 가족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유학생 전용기숙사도 구비하고 있습니다.

이 대학이 소재한 내쉬빌은"Music City USA"라는 애칭으로 불릴만큼 연중 음악공연이 계속되는곳으로 특히 컨추리와 록음악 애호가들이 가장 살고 싶어하는 도시로 꼽힙니다. 또 내쉬빌에는 각종 국제기구와 외국의 여러 기업이 본부를 두고 있어 외국인들에 대한 이미지도 좋은 편입니다.

밴더빌트에서 2시간 거리에는 남부최고의 국립공원인 Smoky와 여러 호수, 강들이 널려 있어 자연을 즐기기에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명문 사립대답게 학비가 비싸(연간 기숙사비와 수업료가 4만달러가 필요합니다.) 인근의 테네시대나기타 남부의 주립대에 비해 유학경비가 2배가 더 듭니다.

>

학교시설

도서관명: Jean and Alexander Heard Library, 7 others
소장목록: 1.7 million권의 서적, 21,608종의 정기간행물, 43,182점의 시청각교재

>

학생현황

유학생비율: 유학생 86%, 미국인 14%
학생성비: 여학생 54%, 남학생 46%
파트타임등록: 0%

[학생구성]
Asian/Pacific Islander: 5%
Asian/Pacific Islander: 5%
Black/Non-Hispanic: 8%
Hispanic: 5%
White/Non-Hispanic: 73%
Non-Resident Alien: 1%
Race/ethnicity unreported: 8%

>

학생 & 교수현황

[교수진]
총 교수진 : 1,179
전임교수 비율 : 78%
시간강사 비율 : 22%
남성비율 : Not Reported
여성비율 : Not Reported
학생vs교수 비율 : 8:1 or 6,842 students to 870 faculty

>

도시설명

옛 이름은 Nashville(~1963). 미국 테네시 주의 주도이며(1843), 테네시 주 북쪽 중심부인 데이비드슨 군의 군청소재지(1784~1963).
컴벌랜드 강 유역에 있습니다. 이 도시는 섬너 군과 윌슨 군의 일부를 포함하는 도시화 지역의 중심입니다. 도심에서 24㎞ 북동쪽에 강물을 가두어 만든 올드히커리 호가 있습니다. 이 지역이 정착되기까지는 노스캐롤라이나 주 법률가인 리처드 헨더슨의 힘이 컸다.
오늘날은 경제활동이 다양해져 몇 개의 커다란 보험회사와 금융회사가 이곳에 본사를 두고 있고, 자동차유리·의류·신발·난방·요리기구·타이어 등이 이곳에서 생산됩니다. 내슈빌은 대규모 레코딩 산업의 기초가 된 컨트리앤드웨스턴 음악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대중음악 프로그램인 그랜드 올 오프리(Grand Ole Opry)의 정규 라디오 방송이 1925년에 시작되었으며, 오프리랜드 U.S.A.(미국의 음악유산이 모여 있는 유흥단지이자 많은 음악 페스티벌이 열리는 곳)와 컨트리뮤직 명예전당 겸 박물관이 여행객들의 발길을 끈다. 또한 테네시 주 박람회가 해마다 9월에 열립니다.
내슈빌은 종교와 교육의 중심지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 분야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연합 감리교 출판사를 포함하여 여러 교파의 출판 본사가 이곳에 있습니다. 이 도시에는 연합감리교회의 여러 협회와 기구의 국내 본부와 남부침례교회의 주일학교 위원회가 있습니다. 또한 사도교회 역사회의 국제본부이기도 합니다.
교회와 결연된 교육기관으로는 그리스도교인 노동자를 위한 스캐릿대학(1892, 연합감리교 재단)·벨몬트대학(1951, 테네시 남부침례교회 재단)·데이비드립스컴대학(1891, 그리스도 교회 재단)·피스크대학교(1867, 미국선교사협회 재단)·메해리의과대학(1876, 연합감리교 재단)·트레베카나자린대학(1901) 등이 있습니다. 또한 내슈빌에는 테네시주립대학교(1912)와 반더빌트대학(1873), 내슈빌 주립기술연구소(1969)가 있습니다.
인구:시 530,796(1994), 대도시권 1,093,836(1995).

>

기후조건

날씨℃ (고/저)
겨울:13/-2 봄:29/1 여름:32/16 가을:30/1

(주)종로유학원 | 대표자 : 이규헌 | 사업자등록번호 : 101-81-78682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36 서울파이낸스센터 7층 (04520)